Preview of Kai Synthetics
2021년 로드맵 미디엄에서 소개드린 Kai Synthetics 서비스에 대해 간략하게 안내 드립니다.
About Kai Synthetics
Kai Synthetics는 ksAssets이라는 합성 자산의 생성을 가능하게 하는 Klaytn 네트워크의 스마트 컨트랙트로 구동되는 Kai Protocol의 디파이 서비스 입니다.
Kai Synthetics의 ksAsset은 실물 기초자산의 가격만 추종하기 때문에 실제 거래소에서 실물 기초자산에 투자하지 않더라도 동일한 금융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거래 수수료, sKAI 보상 등 추가 수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Kai Protocol 홈페이지에서 KAI를 담보로 예치하면 ksAssets 발행이 가능하며 유동성 공급 및 거래는 KLAYswap에서 가능합니다.
KLAYswap 내 [KAI- ksAssets] 거래가 보장될 수 있도록 Kai Protocol은 ksAssets에 대한 충분한 담보가 프로토콜 내에 항상 있는지 확인합니다.
2021년 3분기 내 런칭 시점에 비상장 주식, 상장 주식 등의 ksAsset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다만, 개발 과정에서 ksAsset의 종류는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ow to mint&repay ksAssets
[Collateral - 담보]
KAI를 담보로 예치하면 수량과 가격을 토대로 특정 비율에 따라 ksAsset을 발행할 수 있는 Mintable Value(이하 발행 가능량)로 전환됩니다.
KAI 가격이 상승하거나 ksAssets의 priceOracle 가격이 하락하면 발행 가능량이 상승하여 담보 비율 여유분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담보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KAI 가격이 하락하거나 ksAsset의 priceOracle 가격이 상승하면 발행 가능량이 하락하며 이로 인해 담보 비율이 100%를 초과하면 발행한 ksAssets이 청산될 수 있으니 적당한 담보 비율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Mint - 발행]
실물 기초자산의 가격 정보를 받아올 수 있는 거래소 운영 시간에만 ksAssets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priceOracle이 제공하는 발행 시점에 해당하는 실물 기초자산의 가격을 토대로 발행 가능량 만큼 ksAssets을 발행할 수 있습니다.
발행된 ksAssets의 가치 만큼 발행 가능량이 감소하고 담보 비율이 변경됩니다.
KLAYswap에서의 ksAsset 가격이 실물 기초자산의 priceOracle 가격보다 높은 경우 프리미엄이 발생하며 이때 숏포지션 참여자인 Minter 들이 ksAssets을 발행해서 KLAYswap에 판매함으로써 ksAssets의 가격이 실물 기초자산의 가격에 맞춰가게 됩니다.
[Repay - 상환]
ksAssets을 발행하면 동일한 자산과 수량을 상환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상환 역시 실물 기초자산의 가격 정보를 받아올 수 있는 거래소 운영 시간에만 가능합니다.
ksAssets을 상환하면 발행 시점의 ksAssets 가치를 기준으로 특정 비율의 프로토콜 수수료를 제외하고 발행 가능량으로 반환됩니다.
How to trade or liquidity ksAssets
KLAYswap의 [KAI - ksAsset] Pair Pool을 통해 누구나 유동성을 공급하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유동성 공급 및 거래 시 실물 기초자산에 투자한것과 동일한 금융적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유동성 공급자는 거래 수수료 및 sKAI 분배를 통해 추가 수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KLAYswap의 ksAssets 가격이 실물 기초자산의 priceOracle 가격 보다 낮은 경우 유동성 공급 및 거래를 통해 ksAsset 가격 상승을 바라는 롱포지션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ksAssets 거래 시 기본적으로 [KAI — ksAsset] Pair를 통해 거래되기 때문에 KAI의 사용처가 확대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KAI의 사용처가 유의미하게 확대될 수 있도록 Kai Synthetics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런칭 이후 지속적으로 유의미한 ksAssets을 발굴해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세부 사항들이 확정되면 보다 자세한 안내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